:: 안양산휴양림
안양산 휴양림은 만수마을과 연접되어 있다. 면적은 68.4핵타로 1992년터 조성 1997년 완성하였다. 주요시설은 주차장 산책로 체력단련시설, 취사장, 자연관찰원, 물썰매장, 과수원, 삼림욕장등으로 이르어져 있으며 무등산과 이어진 안양산의 아늑함을 느껴볼수 있는 휴양지이다. 수만리 흑염소 목장은 이국적은 맛을 더해주고 있고 안심저수지가 있어 주말이면 낙시꾼들의 발길이 잦은 곳이다.
:: 만연사
다산 정약용 선생이 젊은시절 부친이 화순현감으로 부임하던때에 만연사 동림암에 거쳐한 적이 있으며 국창 임방울 선생이 소리를 가다듬기 위해 이곳을 찾아 피나는 연습을 하였던 곳이기도 한다.
절에서 동쪽으로 2㎞지점에 만연폭포가 있고, 고요한 숲과 계곡의 물이 좋아 소풍객이 즐겨 찾는 곳이다.
:: 무등산
무등산 기슭에 만수마을이 위치해 있으며 마을에서 오르기가 가파르지 않다. 휴일이면 수만리로 해서 무등산을 즐기려는 인파가 끊이지 않으며 남녀노소 할것없이 간편한 옷차림으로 산을 오를수 있다. 볼만한 풍경이 많고 서석대, 입석대, 규봉암. 장불재. 등이있다.
:: 도깨비도로
수만리 마을 입구에 차가 거꾸로 가는 도로가 있어 승용차를 타고 많은 관광객이 실험을 해보고 신기해 하고 있다.
:: 만연폭포
화순읍으로 넘어가는 고개 아래에 있다. 한여름이면 예부터 신경통 환자들이 자주 찾아 병을 치유했다.
:: 중머리재 등산로
수만리에서 중머리재로 가는 등산로가 있다. 경사가 완만하고 매우 호젓하여 연인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산위에 올라가서 편안한 능선이 이어져 있어 사람들이 휴식하기에 적당하다. 이곳을 통하여 더 올라가면 중불재로 가고 이어 입석대, 규봉을 갈 수 있다.
:: 안양산 철쭉군락
매년 수 만명의 인파가 광활한 철쭉군락을 보러 찾아온다. 안양산 철쭉군락은 다른 지역의 철쭉보다 꽃이 크고 화려하다. 사진작가들이 무등산의 기암괴석과 함께 어울러 찍은 사진은 황홀하기까지 한다.
:: 환산정
수만리 바로 아랫마을에 저수지가 있으며 그 저수지안에 작은 섬이 있다. 이곳 바위가 어루러진 곳에 작은 정자가 세워졌는데 이 정자가 바로 환산정이다. 푸른산이 둘러 아늑한 곳에 자리잡고 있다. 이저수지에 수상레저를 할수 있는 시설이 들어서 있다.
:: 흑염소 목장
수만리에는 수십 핵타의 흑염소 목장이 있어 한가롭게 풀을 뜻는 모습을 보면 아름다운 천지 낙원을 연상케 한다. 이곳에서 키운 흑염소는 인공사료를 거의 먹이지 않고 천연풀과 약초를 주로 먹이고 있어 고기 맛이 일품이다. 흑염소고기는 허약체질, 폐결핵, 위장병, 양기부족 산후와 모든 병후에 보신 보양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흑염소의 모든 부위를 대추, 마늘, 생강, 참기름, 엄나무, 뽕나무 등을 함께 넣고 24시간 중탕하여 그 진액은 먹기도 한다. 화순 흑염소 고기는 한약재를 사용 일상에서 먹기 쉽도록 요리하고 있어 화순의 특산품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흑염소요리에는 흑염소탕, 숯불구이, 전골 육전, 볶음,수육 등 다양하다.